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음향에서 하우링이란 ?

by 행달님 2023. 8. 7.

하우링
음향에서 하우링이 없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가끔 이런 질문을. 받아요
하우링 없는 마이크 소개해주세요?
그러거 있으면. ~~ 저도 좀 알려주세요

하우링. 공연 중. 찍 ~~

하우링이 생기면 스피커도 나가고
저도 스피커 많이 해 먹었죠
.참 어떻게요
그래도 예방은 해야죠
절대 하우링을 없애는 방법이 아니 예방입니다

전문 팀도 하우링 발생하고 저 또한 하우링의
안전 지대는 아닙니다

믹서
1) 메인은. 0db. 맞출까요
2) 믹서 채널에서 PAL 버튼누르고
채널 볼륨을 최대치로 올린후
마이크로 소리 내봅니다
게인으로 마이크 볼륨이 파란색에서 주황색 위치에 맞춥니다
빨간불은 안됨
빨간불로 넘어가면 게인에 볼륨 레벨을 줄여주세요


볼륨을 올리면 어느정도 한계치에서 하우링이 나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우링도 종류가 있습니다
고음력에서 나는. 찍~~~~
저음력에서. 나는. 웅~~~~
에코를 너무 넣었을때 나는 하우링~~~

그리고 어느데시벨에서 나는지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그 데시벨에서 이큐에서 깍아주면 됩니다

고음력이면 나면 이큐에서 고음력 데시벨을. 깍아 주시고
저음력이면 저음력 데시벨을 깍아주시고

에코는 나는음이라면 에코량을 줄여주세요

이큐 만지는것이 부담 되시면

1) 스피커을 좌우측 바깥쪽으로 틀어주세요

2) 콘솔가 가까운 스피커는 콘솔 앞쪽으로.
반대쪽은 뒤로 해서 모니터로. 쓰셔도 됩니다


3)이큐에 고음 부분만 살짝 깍아주세요
고음 하우링이 날경우

보통 아마추어분들께 이런 방법을. 추천 하시고요

하지만 진행자나 공연자가 마이크를. 스피커에 갔다 데면
어쩌라고요. ~~~흐 미 내스피커
한번 째려보시고. 그럼 그런 실수 안할듯

시중에 하우링 제거 기기를 본적이 있는데
과연 가능할지요
무대 공연자 스테이지가 자주 바뀔때는 항상 출연자를 주시하는것이 좋습니다.

리허설때. 공연자의 볼륨을 올려서 이정도에서
하우링이 발생하며 그정도 이상 볼륨을 올리지 않는것이 좋을듯 하네요

하우링은 스피커가 영역이 생기는데요

마이크가 그안으로 들어갈때 발생한다고 생각 하세요


더이상 하우링으로 고생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더 좋은 방법 있으시면 댓글 부탁 합니다

음향에서 하우링 극복하시면 음향의 전문가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우링 나는 원인
어렵게 설명 드리는것보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1) 스피커와마이크의 거리 가까워서 난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2) 고음이 많이들어가 있던가

3) 에코량이 많이 들어가 있어도요



예방하는 방법 정리 합니다
1) 스피커 마이크 가격이 멀리 해야 하겠죠
스피커를 바깥쪽으로 틀어준다든지요

2) 고음 양을 많으면 이큐에서 고음 살짝 빼주고요

3) 에코량이 많으면 빼주고요

4) 볼륨량을 줄이는 방법


참고로 콘데서 마이크가 하우링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우링도 볼륨의 바란스가 제대로 유지되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